종목명 |
HD현대마린솔루션(구.HD현대글로벌서비스) |
진행상황 |
신규상장 |
시장구분 |
거래소 |
종목코드 |
443060 |
업종 |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
대표자 |
안광헌 |
기업구분 |
중소일반 |
본점소재지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 79 (우동, 센텀사이언스파크) 6층 |
홈페이지 |
www.hyundai-gs.com |
대표전화 |
052-204-7600 |
최대주주 |
에이치디현대 62% |
매출액 |
1,333,799 (백만원) |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이익 |
141,899 (백만원) |
순이익 |
104,927 (백만원) |
자본금 |
22,225 (백만원) |
총공모주식수 |
8,900,000 주 |
액면가 |
500 원 |
상장공모 |
신주모집 : 4,450,000 주 (50%)
/ 구주매출 : 4,450,000 주 (50%) |
희망공모가액 |
73,300 ~ 83,400 원 |
청약경쟁률 |
255.8:1 (비례 512:1) |
확정공모가 |
83,400 원 |
공모금액 |
742,260 (백만원) |
주간사 |
KB증권,신한.하나.대신.삼성증권
|
주식수: 1,112,500~1,335,000 주 / 청약한도: - 주 |
인수회사 |
주식수 |
청약한도 |
기타 |
KB증권 |
1,290,500 주 |
30,000 ~ 40,000 주 |
|
신한투자증권 |
445,000 주 |
13,000 ~ 16,000 주 |
|
하나증권 |
445,000 주 |
20,000 ~ 24,000 주 |
|
대신증권 |
111,250 주 |
5,000 ~ 6,000 주 |
|
삼성증권 |
111,250 주 |
5,000 ~ 6,000 주 |
|
주요일정 |
수요예측일 |
2024.04.16 ~ 2024.04.22 |
공모청약일 |
2024.04.25 ~ 2024.04.26 |
배정공고일(신문) |
2024.04.30 (주간사 홈페이지 참조) |
납입일 |
2024.04.30 |
환불일 |
2024.04.30 |
상장일 |
2024.05.08 |
공모사항 |
확정공모가 |
83,400 원 |
주당액면가 : 500 원 |
희망공모가액 : 73,300 ~ 83,400 원 |
|
총공모주식수 |
8,900,000 주 |
|
그
룹
별
배
정 |
우리사주조합 |
890,000 주 (20.0%) |
청약증거금율 : 100% |
기관투자자등 |
2,447,500~3,337,500 주 (55.0~75.0%) |
최고한도 : - 주 |
일반청약자 |
1,112,500~1,335,000 주 (25.0~30.0%) |
청약증거금율 : 50% |
청약 최고한도 : - 주 |
최저 : - 주 |
|
IR일정 |
IR일자
|
2024.04.08 ~ 04.19 |
IR장소/시간
|
기관 :
일반 :
|
|
수요예측결과 |
기관경쟁률
|
201.13:1 |
의무보유확약
|
45.78%
|
|
신규상장 |
신규상장일
|
2024.05.08 |
현재가
|
199,000 원 (-1.49%)
|
|
구분 |
신청수량(단위:주) |
6개월 확약 | 105,373,000 |
3개월 확약 | 255,794,000 |
1개월 확약 | 85,951,000 |
15일 확약 | 3,599,000 |
합계 | 450,717,000 |
총 수량 대비 비율(%) | 45.78% |
참여건수 (단위:건) |
신청주식수 (단위:주) |
단순경쟁 |
2,021 |
984,511,800 |
201.13:1 |
구분 |
참여건수 (단위:건) |
신청주식수 (단위: 주) |
비율(%) |
미제시 | 66 | 63,566,000 | 6.46% | 83,400원 초과 | 1824 | 801,592,078 | 81.42% | 83,400원 (상단) | 131 | 119,353,722 | 12.12% | 83,400원 미만 | - | - | - | 합계 |
2,021건 |
984,511,800주 |
100% |
 |
|
|
HD현대마린솔루션(구.HD현대글로벌서비스) |
재 무 비 율 |
|
구분 |
2023.12.31 | 2022.12.31 | 2021.12.31 |
안정성 |
부채비율 |
131.10 % | 139.03 % | 143.56 % |
유동비율 |
149.55 % | 155.74 % | 183.52 % |
수익성 |
자기자본수익률 |
56.50 % | 56.16 % | 54.46 % |
영업이익률 |
16.21 % | 13.93 % | 13.19 % |
성장성 |
매출액증가율 |
5.95 % | 21.23 % | -7.20 % |
영업이익증가율 |
23.23 % | 28.09 % | -27.17 % |
|
HD현대마린솔루션(구.HD현대글로벌서비스) |
주 가 지 표 |
|
구 분 |
2023.12.31 | 2022.12.31 | 2021.12.31 |
EPS (주당순이익) |
3,587 원 | 2,840 원 | 2,277 원 |
PER (주가수익비율)
공모가 대비 |
23.25 | 29.37 | 36.63 |
BPS (주당순자산가치) |
6,349 원 | 5,057 원 | 4,181 원 |
PBR (주가순자산비율) |
13.14 | 16.49 | 19.95 |
SPS (주당매출액) |
28,629 원 | 27,021 원 | 22,289 원 |
PSR (주가매출액비율) |
2.91 | 3.09 | 3.74 |
|
 |
|
|
1.사업현황
-당사는 2016년 11월 28일 현대중공업㈜의 조선, 엔진, 전기전자 사업부의 AS사업을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당사는 신조 인도 이후 선박의 생애주기 전반을 아우르는 "Total Marine Solution Provider" 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선박부품/서비스의 공급, HD현대그룹 건조 선박의 유/무상보증 대행으로 구성되는 'AM(After Market) 솔루션' 사업(매출비중
42.4%(2023년 연결 기준, 이하 동일)), 인도 선박 출항유 공급 및 운항 연료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확보 채널로
시너지를 창출하는 '벙커링' 사업(매출비중 41.4%),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주/선사의 요구에 맞춰 Turn-key 방식으로
개조공사를 수행하는 '친환경 Retrofit' 사업(매출비중 11.8%), 전동화를 비롯하여 스마트쉽 및 자율운항, 디지털플랫폼 등 선박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사업(매출비중 4.4%)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조선 인도 이후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박 After Service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선박
생애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당사가 유일합니다. 당사는 AM솔루션, 벙커링, 친환경개조,
SDV(Software Defined Vessels) 4개 군에 관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M솔루션은 선박 및 선박에
탑재된 엔진의 유지/보수/관리 서비스, 엔진을 활용한 육상발전 기술서비스 및 HD현대 그룹 건조 선박의 유무상보증 대행 서비스입니다. 벙커링은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서비스이며, 선주 및 선사에게 One-Stop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개조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선박의 개조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SDV는 차세대 선박 운항기술 및 선박 빅데이터 기반 해양 플랫폼 서비스로, 당사는 현재 선박자동화,
전동화 및 스마트십 관련 HW 및 SW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군별 특징을 살펴보면, AM솔루션은 선박 유지/보수/수리를 위한 기술력과 부품 및 기자재 조달 안정성이 중요하고, 선주와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요구되는 등 제조업과 서비스업 요소가 융합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벙커링은 조선업황과 연동되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친환경개조는
환경 규제에 민감하고, 턴키(Turn-key) 기반의 프로젝트 수주 산업이 주를 이루며, 맞춤형 설계 역량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SDV는 선박
운항 안전성과 연관되어 규제의 영향이 크고, 디지털화를 위한 HW와 SW를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핵심입니다.
당사는 HD현대 그룹사인 현대중공업㈜의 조선 AS사업부를 모태로 하고 있으며 그룹사 통합 선박 A/S센터 역할을 수행하다 2016년 11월
28일 조선, 엔진, 전기전자 사업부의 AM 사업을 양수하는 현물출자를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HD현대 그룹 건조 선박 AM 서비스에 관한 독점적
지위 및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한 통합 A/S 제공 역량을 기반으로 AM 솔루션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2017년 2월 선박
친환경개조 사업에 진출한 이후 EGCS(배기가스 정화장치) 208건, BWTS(선박평셩수 처리장치) 395건의 공사 레퍼런스를 보유하는 등
친환경 관련 핵심기술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Retrofit 시장에서 Total Solution(Turn-key) Provider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18년 06월 현대힘스㈜로부터 벙커링 서비스(선박 연료유 공급)사업을 양수하며 사업 다각화를 이루었습니다. 2020년 고도화된
선박 제어 시스템인 HiCONiS를 개발하여 선박 화물, 운항과 관련한 자동화 시스템을 운영하고있고, 최근 최적 운항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쉽
솔루션 ISS(Integrated Smartship Solution)를 개발 완료하며 디지털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3년 연결기준 선박 After Service 사업부문 매출이 100%이며, 하위 제품군별로는 AM솔루션 42%, 벙커링
41%, 친환경개조 12%, SDV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M솔루션은 메인/보조엔진, 전장품 등 선박 부품의 공급 및
A/S 서비스와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AM 솔루션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엔진 중심 성장에서 벗어나 기자재 메이커와의
전략적 제휴 또는 M&A, Dry Dock 사업 강화를 통해 전기전자/조선 기자재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벙커링은 탄소배출규제에 따른
친환경 연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 벙커링 사업으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향후에는 점진적으로 친환경개조 및 SDV
제품군 매출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경 국제해운 온실가스 배출 'Net Zero'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어 글로벌 선사들의 현존 선박 친환경 개조에 대한 관심도 및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선 및 해운업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를 이루기 위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당사의 디지털 시스템 및 플랫폼 적용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계열사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연구개발활동을 지속하며 친환경 선박 확대와 자율 운항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해상 탄소감축
가속화에 대응하여 기존 가스 DF 개조 위주 사업에서 메탄올/암모니아 DF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OCCS(Ocean Carbon
Capture System) 및 ESD(Energy Saving Device) 등 신규 친환경 개조 수요 선점을 위해 HD한국조선해양 등
계열사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DV 제품군은 LNGC-IAS의 HiCONiS 적용을 위한 기술 개발, 스마트십 솔루션확대를 위한
ISS2.0 개발 및 통합항해시스템(INS) 국산화 및 육상과의 연계를 통한 자율운항 기술 고도화 등 활발한 연구개발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궁극적으로 선박 솔루션 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위치를 공고히하고, 선박 생애주기에서 요구되는 친환경 및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해나갈 것입니다.
2.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
매출 유형 |
품 목 |
2023년 |
2022년 |
2021년 |
금액 |
금액 |
금액 |
선박 |
상품/용역 |
AM솔루션(선박부품, 육상발전 등), 유류(벙커링), 친환경 개조공사, 디지털
제어, 기타 |
수출 |
990,817 |
836,076 |
681,366 |
After Service |
내수 |
439,646 |
497,723 |
406,380 |
|
소계 |
1,430,463 |
1,333,799 |
1,087,746 |
합계 |
수출 |
990,817 |
836,076 |
681,366 |
내수 |
439,646 |
497,723 |
406,380 |
합계 |
1,430,463 |
1,333,799 |
1,087,746 |
3.재무현황
[주요 수익성 지표] |
(단위 : 백만원, %) |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매출액 |
1,430,463 |
1,333,799 |
1,087,746 |
매출총이익 |
272,893 |
195,723 |
145,430 |
영업이익 |
201,472 |
141,950 |
112,981 |
법인세전계속이익 |
201,008 |
141,899 |
116,668 |
당기순이익 |
151,116 |
104,927 |
89,564 |
매출액 총이익률 |
19.10% |
14.70% |
13.40% |
영업이익율 |
14.10% |
10.60% |
10.40% |
법인세전계속사업이익률 |
14.10% |
10.60% |
10.70% |
당기순이익률 |
10.60% |
7.90% |
8.20% |
[재무안정성 지표] |
(단위 : %) |
재무비율 |
2023년 |
2022년 |
2021년 |
업종 |
회사 |
부채비율 |
173.60% |
122.67% |
185.30% |
170.30% |
차입금의존도 |
19.50% |
31.70% |
14.50% |
12.40% |
유동비율 |
154.00% |
189.56% |
144.50% |
173.50% |
당좌비율 |
92.70% |
163.81% |
93.50% |
116.90% |
고정장기 적합율 |
22.10% |
70.12% |
32.30% |
17.10% |
4.공모후 유통가능 물량(보호예수, 상장후
유통주식수)
구분 |
주주명 |
주식의 종류 |
공모 후 주식수 |
공모 후 지분율 |
의무보유 기간 |
유통제한물량 |
최대주주 |
HD현대 |
보통주 |
24,800,000 |
55.80% |
6개월 |
기타주주 |
Global Vessel Solutions, L.P. |
보통주 |
10,750,000 |
24.20% |
6개월 |
공모주주 |
우리사주조합 |
보통주 |
1,780,000 |
4.00% |
1년 |
소계 |
보통주 |
35,550,000 |
84.00% |
6개월 |
유통가능물량 |
공모주주 |
기관투자자 및 일반청약자 |
보통주 |
7,120,000 |
16.00% |
- |
소계 |
보통주 |
7,120,000 |
16 |
- |
합계 |
보통주 |
44,450,000 |
100.00% |
- |
5.요약재무제표
과 목 |
제8기 |
제7기 |
제6기 |
2023년 12월말 |
2022년 12월말 |
2021년 12월말 |
[유동자산] |
597,262,316,831 |
453,230,897,268 |
384,826,277,297 |
현금및현금성자산 |
95,712,021,395 |
63,551,476,113 |
85,988,675,064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
210,583,350,180 |
179,692,945,504 |
151,146,572,328 |
재고자산 |
237,628,471,757 |
159,914,305,807 |
125,525,831,192 |
기타유동자산 |
53,338,473,499 |
50,072,169,844 |
22,165,198,713 |
[비유동자산] |
59,355,829,665 |
66,584,860,923 |
33,721,544,730 |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
4,855,764,006 |
4,988,840,557 |
1,744,386,292 |
유형자산 |
11,181,576,523 |
12,988,660,072 |
12,069,328,122 |
사용권자산 |
17,552,747,376 |
19,580,325,922 |
4,680,340,030 |
무형자산 |
4,136,666,510 |
4,136,666,510 |
4,136,666,510 |
기타비유동자산 |
21,629,075,250 |
24,890,367,862 |
11,090,823,776 |
자산총계 |
656,618,146,496 |
519,815,758,191 |
418,547,822,027 |
[유동부채] |
387,790,345,478 |
313,608,125,164 |
221,843,980,529 |
[비유동부채] |
28,860,949,538 |
23,990,752,119 |
41,832,687,686 |
부채총계 |
416,651,295,016 |
337,598,877,283 |
263,676,668,215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239,966,851,480 |
182,216,880,908 |
154,871,153,812 |
[자본금] |
20,000,000,000 |
20,000,000,000 |
20,000,000,000 |
[자본잉여금] |
20,000,000,000 |
20,000,000,000 |
20,000,000,000 |
[자본조정] |
510,842,984 |
- |
-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1,097,564,332 |
2,600,348,972 |
1,585,404,833 |
[이익잉여금] |
198,358,444,164 |
139,616,531,936 |
113,285,748,979 |
[비재배지분] |
- |
- |
- |
자본총계 |
239,966,851,480 |
182,216,880,908 |
154,871,153,812 |
|
2023년 1월 1일~ |
2022년 1월 1일~ |
2021년 1월 1일~ |
2023년 12월 31일 |
2022년 12월 31일 |
2021년 12월 31일 |
매출액 |
1,430,463,166,385 |
1,333,798,581,178 |
1,087,745,797,212 |
영업이익 |
201,472,478,355 |
141,950,407,376 |
112,981,186,495 |
당기순이익 |
151,116,175,331 |
104,926,507,806 |
89,563,977,662 |
지배기업소유지분 |
151,116,175,331 |
104,926,507,806 |
89,563,977,662 |
비지배지분 |
- |
- |
- |
기본주당이익 |
3,778 |
2,623 |
2,239 |
희석주당이익 |
3,776 |
2,623 |
2,239 |
연결에 포함된 회사 수 |
5 |
6 |
4 |
6.동종업체와의 재무정보 비교
[비교회사 2023년 온기 요약 재무현황] |
(단위: 백만원) |
구분 |
HD한국조선해양(주) |
ALFA LAVAL AB |
KONGSBERG GRUPPEN ASA |
WARTSILA OYJ ABP |
자산총계 |
32,242,568 |
10,128,830 |
6,581,433 |
9,608,285 |
부채총계 |
19,872,465 |
5,527,972 |
4,545,371 |
6,455,898 |
자기자본 |
9,903,691 |
4,558,392 |
1,974,603 |
3,142,501 |
매출액 |
21,296,206 |
7,828,278 |
5,022,698 |
8,495,345 |
영업이익 |
282,261 |
1,139,321 |
568,836 |
567,769 |
당기순이익 |
221,711 |
779,160 |
459,026 |
364,3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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